MZ세대는 1980년대??~2000년대 출생이라는데
1980부터 커버하는데 왜이렇게 멀게 느껴지는 이름인지..
여하튼 저희집 진퉁 MZ세대가
어쩔티비에 이어 꾸...어쩌구 하길래 뭐래~~

그러다가 갑자기 궁금해졌어요 ㅎㅎ
요즘 쓰는 신조어들...
그냥 단순히 줄여쓰는말인가 했더니 ㅋ
다 나름 뜻이 있는 신박한 느낌이랄까요 ?
한번 싹다 정리된 버전 올려봅니다
출처: https://categories.tistory.com/94 [탐구장이]
유튜브, SNS 등 인터넷 관련 신조어
랜친실안 : 랜상에서는 친하지만 실제론 안 친한 사이
톡디 : 톡 아이디
좋댓구알 : 좋아요, 댓글, 구독, 알림 설정
싫테 : 싫어요 테러
믹거페 : 믿고 거르는 페이스북
구취 : 구독 취소
전공/나공/후공: 전체 공개/나만 공개/추후 공개
임구/부구 : 이미 구독 중 / 부계정으로 구독
반모/반박/반위 : 반말 모드/반말 모드 박탈/반말 모드 박탈 위기
영참/댓참/설참 : 영상 참고/댓글 참고/설명 참고
불소 : 불타는 소통
실매 : 실시간 매니저
닉차 : 닉네임 차별
ㅈㅂㅈㅇ : 정보좀요
닥눈삼 : 닥치고 눈팅 삼 개월
(새로 커뮤니티에 가입했을 때, 3개월 간 지켜보며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
핑프 : 핑거 프린스 / 핑거 프린세스
(사소한 정보 조차 스스로 검색하지 않고 남에게 물어보는 사람)
음식 관련 신조어
군싹 : 군침이 싹 돈다
빵커 : 빵과 커피
쩝쩝도사,쩝쩝박사 :
음식과 관련된 획기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사람
당모치 : 당연히 모든 치킨은 옳다
오저치고 : 오늘 저녁 치킨 고?
점메추해 : 점심 메뉴 추천해줘
얼죽아: 얼어 죽어도 아이스커피
(한겨울에도 아이스커피를 고집하는 사람)
쫌쫌따리 : 아주 적은 양
쫌쫌따리는 당췌 이해가 잘 안되네요 흠;;
소비 관련 신조어
나심비: 나의 심리적 가성비
(보편적인 가성비가 아닌 나의 만족감을 위해 소비하는 형태)
멍청비용: 멍청하게 낭비한 비용
일코노미: 1인+이코노미
(1인 가구의 소비 행태)
영끌: 영혼까지 끌어모으다
(아주 사소한 것까지 끌어 모음)
고렴이: 고가의 상품
저렴이: 저렴한 상품
이건 우리가 썼던말인거같은뎅 흠;;
학생/직장인 관련 신조어
남아공: 남아서 공부하다
알부자: 알바로 부족한 학자금을 채운다
갑통알: 갑자기 통장을 보니 알바를 해야 한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 비유)
연서복: 연애에 서툰 복학생
내또출: 내일 또 출근
스라밸/워라밸: 공부와 삶의 밸런스 / 일과 삶의 밸런스
고스팅: 귀신처럼 잠수 타는 행위
(면접 합격 후 연락이 되지 않거나 출근을 하지 않는 등)
갓수: god 백수
(일하지 않고도 잘 사는 사람)
오저씨: 오빠와 아저씨 중간
검 언니와 아줌마의 중간은 언줌만가요? ㅋㅋㅋ
라이프 관련 신조어
싫존주의: 싫어하는 것을 당당하게 밝히고
존중해달라는 움직임
업글인간: 성공보다 성장을 추구하는
자기 계발형 사람
쉽살재빙: 쉽게만 살아가면 재미없고 빙고
(어려운 상황에 대한 위로)
있어빌리티: 있어 보인다+능력,
있어 보이게 자신을 포장하는 능력
횰로: 홀로+YOLO
(혼자만의 행복을 중요하게 여기는 생활 방식)
스몸비: 스마트폰 + 좀비
(스마트폰만 보고 걷는 사람)
쪄죽따: 쪄죽어도 따뜻한 물 샤워
이생망: 이번 생은 망했다.
몬가 요즘 사회를 재미있게 센스있게 풍자한 느낌이네요^^
기타 신조어
알작딱깔센: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
만반잘부: 만나서 반갑고 잘 부탁합니다.
졌잘싸: 졌지만 잘 싸웠다.
킹받네: 열 받네
쌉에이블,쌉파서블,쌉가능: 가능하다의 강조 표현
(쌉able,쌉possible)
루삥뽕: ㅋㅋㅋ
(트위치 도네이션 캐릭터 찬구가 웃는 소리에서 유래)
억텐/찐텐: 억지 텐션 / 진짜 텐션
잼민이: 초등학생이나 어린아이
오놀아놈: 오 놀 줄 아는 놈인가
머선129: 무슨 일이고?
whyrano: 와 이라노
스불재: 스스로 불러온 재앙
주불: 주소 불러
레게노: 레전드
(레전드를 잘못 읽은 데서 유래)
재질: 느낌, 부류
빠태: 빠른 태세 전환
뇌절: 똑같은 말이나 행동을 반복하여
상대방을 질리게 하는 것
짬바: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
(연륜의 노련미)
누물보: 누구 물어본 사람?
임포: 사기꾼( imposter)
KIZUL: 기절
요건 거의 그냥봤음 몰랐을뻔했어요 😑
저만 그런가요?
근데 너무 센스있고 재밌네요ㅎㅎ

'인생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가장 먼저 보이는 이미지로 정신연령테스트 해봐요!! (0) | 2022.04.20 |
|---|---|
| 클라우드 칠성사이다 맥주 드셔보셨어요? (0) | 2022.04.17 |
| 악어의 눈물의 뜻을 아세요? (2) | 2022.04.15 |
| 경험의 중요성 experience (0) | 2022.04.14 |
| 내가 공부하는 이유 (0) | 2022.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