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사람들은 변화를 싫어하죠 늘 하던방식과 늘 같은자리를 지키기를 원해요 그게 인간의 본능? 모 그런것 같아요 그러면서 아이러니하게도 나에겐 어떤 기적적인 성공이나 무한한 발전을 원하기도 하구요 아마 제가 그간 그렇게 살아온것 같아요 😭 하지만 한분야에 전문가를 우습게 본다는말은 아니에요 다만 넓은 의미에서 자신의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의 가치가 그 분야의 전문성을 더 빛내줄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는 거죠 지금 저는 여러 경험을 하고 있고 좀더 다양한 경험을 하려고 해요 그러면서 그간 제가 세상의 전부라고 착각하고 있던 그분야가 극히 아주 작은 일부분에 지나지 않았고 내가 알고 있는 지식 또는 방식들은 이미 나와 같이 늙어가고 있다는것도 절실히 깨달..